"학습도시 영상 자습서 시리즈" 소개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료실

"학습도시 영상 자습서 시리즈" 소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246회 작성일 2020-01-16 15:19:23 댓글 0

본문

"학습도시 영상 자습서 시리즈"는 유네스코 교육분야 직속연구소(카테고리I 기관)로 평생학습 전담기관인 유네스코평생학습연구소(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 UIL)에서 학습도시에 관한 인식제고와 도시들의 학습도시 구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 제작한 영상입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는 유네스코 학습도시 개념에 대한 국내 유네스코글로벌학습도시네트워크(GNLC) 도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자들의 이해를 돕고 지역에서의 평생학습 촉진을 지원하고자 한국어판(더빙)을 제작하였습니다. "학습도시 영상 자습서 시리즈"는 학습도시가 되기 위한 방법을 주제로 1개의 도입영상과 6개의 학습도시 구축 방법에 대한 접근방식을 다룬 영상, 총 7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도입 - 학습도시가 되기 위한 방법 학습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과 구체적인 실행계획,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기념행사, 모든 시민들을 위한 손쉬운 학습 접근성과, 적절한 모니터링과 평가 그리고 지속가능한 재정계획이 필요합니다. 흥미롭고 간결한 7개의 애니메이션 클립으로 구성된 ‘유네스코 학습도시 영상 자습서 시리즈'는 학습도시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2. 계획수립 - 학습도시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방법 성공적인 학습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계획이 필요합니다. 좋은 계획은 학습도시 이니셔티브를 명확하게 하고, 학습도시 활동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참여시키고 지속가능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합니다. 계획을 잘 세우려면 도시의 목표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학습도시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방법’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 학습도시 계획에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계획 수립 과정에 누가 참여해야 하는가? • 계획 수립의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 할 수 있는가? 3. 참여 - 학습도시 구축 과정에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방법 학습도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의 노하우와 자원은 지역사회에서의 평생학습 촉진이라는 도시의 비전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습도시 구축 과정에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방법'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 누가 이 과정에 참여해야 하는가? • 이해관계자를 어떻게 참여시킬 수 있는가? • 모든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4. 학습기념 - 학습을 기념하는 방법 학습을 기념하는 행사는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대중의 참여를 조장합니다. 축제 분위기에서 학습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것은 도시 전체에 활기를 불어 넣고, 시민들이 주변의 평생학습 기회를 발견하도록 합니다. ‘학습을 기념하는 방법’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 어떤 기념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가? •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학습도시의 메시지를 확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5. 접근성 - 모든 사람이 학습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학습도시는 모든 이를 위한 교육 및 평생학습을 촉진합니다. 학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도시는 정규 교육 시스템, 가족 및 지역사회, 직장, 공공장소 및 디지털 기술을 통한 학습을 장려합니다.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학습 요구를 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고 학습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여건을 구축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학습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학습을 보장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학습도시는 학습기회를 어떻게 포용하는가? • 학습 접근성의 잠재적 방해요소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6. 모니터링과 평가 - 학습도시 구축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방법 성공적인 학습도시는 대중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다양한 기회와 행사를 개발하고 촉진합니다. 이러한 학습 기회 및 행사가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으려면 그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학습도시 구축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방법'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 모니터링 및 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모니터링 및 평가 메커니즘은 어떻게 수립하는가? • 어떻게 과정을 공유하고 성공을 축하하는가? 7. 재정지원 및 자원 - 학습도시 구축을 위해 지속가능한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 시민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원과 자금의 동원이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한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 학습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 어떻게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가? • 어떻게 하면 자금이 지속가능할 수 있는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이천시 부악로 40 이천시청 별관 부악관 204호
Copyright © http://2000sdgs.net. All rights reserved.